이스트 탕갓 포인트

필리핀 팔라완 코론 섬 부근에 위치한 다수의 침몰선들은 여러 다이버들의 지속적인 조사와 역사적 기록을 통해 이름, 국적, 선박 유형, 침몰 시기 등의 정보가 밝혀졌다. 그 중 일부는 다른 이름으로 불리다가 더 확실한 증거가 드러나며 본래의 이름을 찾은 배들이 있는가 하면, 아직까지 정확한 이름을 알지 못하고 주변 섬의 이름과 같이 임의의 이름으로 불리는 침몰선도 있다. Sangat 섬 동쪽 해변 가까이 얕은 수심에 침몰해있는 이스트 탕갓 침몰선 혹은 Teru Kaze Maru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구잠정(submarine chaser)이 그렇다.

Teru Kaze Maru (출처: PADI)

얕은 수심으로 접근이 쉬운 포인트

포인트 명은 이스트 탕갓 이지만, 포인트의 정확한 위치는 Sangat island의 동쪽이다. Sangat 섬 아주 가까이, 수심 4m 위치에 뱃머리가 수면을 향해 있고, 경사면을 따라 19m 까지 자리잡고 있다. 뱃머리가 수면을 향해 있고, 선체는 우현으로 크게 기울어 있다. 얕은 수심에 위치한 만큼 수면으로부터 빛이 잘 들어온다. 덕분에 스쿠버다이빙이 아닌 스노클링으로도 배를 구경할 수 있다. 선체는 약 30m 길이로 다른 침몰선들에 비해 매우 작고, 산호 등의 부착생물로 표면이 덮여있다.

Teru Kaze Maru (출처: PADI)

이스트 탕갓에서의 다이빙

이스트탕갓 포인트는 선체 크기가 30m에 불과하지만, 역시 내부에 진입해 볼 수 있다. 다만 선체가 작은만큼 내부에 진입하더라도 다른포인트에 비해 구경할 거리가 많지 않다. 게다가 얕은 수심에 위치해 접근이 쉬워 이미 많은 부분을 떼어가서, 다른 포인트들처럼 대공포, 크레인, 엔진, 보일러, 톱니바퀴, 프로펠러 같은 관람 포인트가 적다.

반면에, 얕은 수심에 위치한만큼 시간적으로 여유있는 다이빙이 가능하다. 수면에서도 충분히 배의 위치가 보일정도로 수심이 얕고, 수면에서 들어오는 빛으로 인해 물 속에서도 충분한 시야가 나온다. 게다가 다이브 포인트에 하강 라인이 묶여있으므로 경험이 많지 않은 다이버라도 이스트 탕갓 포인트에서 다이빙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NeptuneDiveCenter.com)

다이브 포인트 정보

  • 크기 : 약 30m
  • 수심 : 최소 3m, 최대 19m
  • 뱃머리 4m, 선미 19m 우현으로 기울어진 형태

참고자료

답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